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운동-체지방,근육발달

아름다운 어깨라인 만들기- 승모근 지우는 스트레칭 남녀 필수

<Intro>

건강부터 패션까지 승모 하나로 때깔이 다르죠. 그래서 승모근 없애는 운동이 중요하죠. 우선 가장 관심들이 많은 패션적인 입장에서 말해 볼까요? 승모가 큰사람이 이뻐보일까요 작은사람이 이뻐 보일까요? 여성이 목선부터 라인이 꿀떨어지듯 떨어지며 어깨 부분에 와서야 라인이 올라가면 여성성을 확 살아 나지요. 자 그런데 "난 왜 얼굴라인부터 턱라인 목라인, 쇄골라인에서 어깨 라인까지 연예인처럼 되지 않을까?" 혹은 "어? 저렇게 까지 안이뻣었는데 갑자기 너무 이뻐졌네?" 하는 연예인들이 간혹 있지요. 어떻게 그렇게 이쁘게 될까요. 혼자 만드는 작품보다 둘이 만드는 작품이 더 좋습니다. 아마추어가 만드는 작품보다 전문가가 만드는 작품이 더 예술적입니다. 전문가의 손길 끝에 나만의 추가 작업이 들어가야 완성이 됩니다. 겉으로는 다들 말합니다. '그런거 왜받아?' 라고 그런데....이런 말하시는 분들이 미용케어 다 먹여 살립니다. 모르십니까? 후기라도 봐서 어떠한 것인지 알아 보십시요. 아름다움은 언제나 상대적이기 때문에 경쟁이라서 대가 없이 오픈을 안하는 법이지요. 


 남자는 승모가 너무 비대 하면 과한 헬스보이처럼 여성분들이 싫어합니다. 블록 레슬러가 되고 싶으십니까? 오버핏은 어깨가 진짜 넓은 사람이 입으면 2배 이상 효과를 내죠. 패션의 완성이 얼굴이라면 패션의 시작은? 말안하겠습니다. 


여성분의 경우라면 같은 체중이라도 목이 가늘고 승모가 없으면 1.5배 더 슬림하고 청순청순 하지요. 문제는~오랜시간 앉아서 일하는 현대인들은 승모근이 항상 활개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잘 뭉치는 이부분은 목근육과 턱관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 관련 정보는 조금 밑에서 알아보기로 하고 직각으로 떨어지는 예쁜 어깨 라인을 부각 시키기 위해 승모근 스트레칭으로 뭉쳐있는 승모근을 우선 풀어보겠습니다. 근육은 안써야 작아지고 마사지로 풀어줘야 안뭉칩니다. 많이 쓰면 발달되어서 여성분들 같은 경우는 종아리 비대해지신분들이 있으신데 뺄려면 진짜 오래걸립니다. 요새 시술 좋은거 많긴 하지만 잘 알아보시는 것을 우선 추천드립니다. 무턱대고 아무곳에서나 받는 것도 문제지만 나만 모르고 있는 것도 매우 큰 문제입니다.


 

<주의점>

디스크 탈출, 힘줄 문제, 관절에 이상이 있을시 반드시 병원에 가서 상담하고 문제가 없고 근육의 문제가 확실시 되면 시행하십시요. 모든 아픔과 통각에 대해서는 병원의 상담과 치료가 우선시 됩니다.


 

<고개들기>

합장을 하고 두 엄지 손가락을 턱에 가져다 댑니다. 고개를 뒤로 젖히면서 엄지로 턱을 위로 쭉 들어 줍니다. 최고로 들어 올린 상태에서 숨을 뱉어주고 조금 더 밀어 줍니다.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고개를 원위치로 내립니다. 이렇게 한번으로 5번 정도 시행해 줍니다.

 

<고개내려 당기기>

고개들기가 끝났다면 머리를 지그시 당겨 두판상근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두판 상근이란 쉽게 뒷목 아프실때 손으로 주물거리는 부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개 당기기 하실때 두손을 깍지를 끼고 뒤통수에 가따 대시고 목에 힘을 풀고 고개만 당기시면 뒷목 아래 부분이 스트레칭 되며 이때 뒷목을 살짝 손쪽으로 밀면 뒷목의 윗부분 두개골 제일 아래부분과 뒷목 제일 위 만나는 지점 부위 근육이 스트레칭 됩니다. 고대 내려 당기기 같은 경우는 심하게 당기시면 자칫 위험 할수 있사오니 지그시 살살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의 경우 디스크 탈출의 위험이 있으니 천천히 조심해서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개 양옆으로 당기기>

다리는 어깨 너비 정도 벌리고 서서 한손을 들고 머리 위로 지나서 반대쪽 관자놀이에 가져다 댑니다. 지그시 들어올린 팔쪽으로 10초 동안 당겨 주십시요. 목옆에서 부터 승모근쪽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끼실수 있으실 겁니다. 이때 스트레칭 하는 승모근쪽의 어깨를 내려주시면 더욱 효과를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역시 당기면서 숨을 내쉬어야 합니다. 반대쪽도 해주셔야 하며 반드시 좌우 같은 횟수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각각 3번씩 정도 시행해 주시면 됩니다. 스트레칭 하시다가 두통 메스꺼움 손에 전기처럼 지릿하는 통증이 온다면 우선 병원상담을 추천합니다.

 

<어깨 뒤로 내리기>

제자리에 서신다음 다리를 어깨 너비 정도로 벌리시고 허리를 펴고 서서 뒤로 깍지 낍니다. 뒤로 낀 깍지를 누가 뒤에서 팔 뻗은 방향대로 뒤에 밑에서 잡아 당긴다 생각하고 멀리 보내줍니다. 어깨가 뒤로 젖혀지면서 내려가는 형상으로 대며 이때 승모근에 힘이 빠지고 스트레칭이 됩니다.

 

 

사실 패션적인 면에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 교정 적인 측면이 더욱 중요합니다. 사람의 건강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현대인 대부분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의해서 라운드 숄더, 일자목, 거북 목이 되어가고 허리도 굽게 되며 다리꼬는 습관에 의해 골반이 틀어집니다. 그중 라운드 숄더에서 부터 문제가 대부분 생깁니다. 라운드 숄더가 되서 이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 하면 우리 몸은 쓰지 않는 근육은 퇴화 쓰는 근육은 발전이 되고 일정하게 계속 유지 하려는 자세에 맞게 몸이 변화 됩니다. 어깨가 전방으로 회전되며 이 자세를 계속 유지할 경우 가슴 근육이 짧아 지거나 타이트 해집니다. 반면 등근육은 이완되어 늘어나면서 힘을 잃어 가구요. 그리고 자꾸 앞에있는 스마트 폰이나 모니터를 잘 보려 하기때문에 고개가 앞으로 나갑니다. 이렇게 되면

몸이 둥글게 말리기 때문에 본인은 승모에 힘이 들어 갔는지 모르지만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가게 되고 힘이 들어간 상태에서 하루 종일 승모는 지치게 됩니다. 그리고 고개를 앞으로 빼면서 발생하는 머리의 무게를 승모랑 승모쪽 등에서 받아 내기 때문에 계속 피로해지게 됩니다. 승모는 피로가 쌓이게 되며 발달하게 되기도 하고 지쳐서 알이 배기기도 합니다. 승모가 피로를 받지 않으면 아무리 세게 눌러도 안아픕니다. 이렇게 승모가 긴장하고 발달하게 되면 목근육을 잡아당기게 되며 이 목근육 주변에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은 신경들이 지나 다니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몇년간 이 현상 때문에 심하게 고생을 하였습니다. 심지어 그때당시 목디스크 까지 조금 있어서 정말 우울하고 살고 싶지 않은 나날을 보낼 때였습니다. 그런데 디스크가 나은 후에도 두통 구토 메슥거림 멀미가 사라지지 않아 통증의학과라든지 대학병원 전문 병원등 많은 병원도 다녔습니다. 나중에 많은 검사와 근육이완제 ,스테로이드, 신경치료제(리도카인)  다 치료받고 깨닳은 것은 그렇게 풀어도 다시 아픈 이유가 자세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다시 근육이 뭉치면서 신경을 누르고 약물로 풀고 반복 되었던 것입니다.

 

승모근의 뭉친 것을 풀어 작게 만들기 위해선 라운드 숄더로 굽은 상체를 펴서 승모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빼야하는데 그 방법을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펴기>

남성들은 가슴 근육을 키우기 위해 헬스장에서 벤치 프레스를 들지요. 여성들은 더 여성답고 아름다운 라인을 위해 풍만한 가슴을 원합니다. 자세를 고치면서 조금더 가슴이 커보이는 효과를 낼수 있는 자세 인데요. 평소 습관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걸어다닐때나 앉아 있을때 역시 가슴을 앞으로 내밀 듯이 펴고 있어야 합니다. 추운날 움크린것처럼 쭈구리고 있으면 점점 라운드 숄더가 심해지고 자세도 나빠집니다. 그 반대로 가슴을 펴고 내밀고 있으면 사람이 바르고 당당해 보이며 가슴도 더 커보입니다. 사실 술고기는 위 많은 운동도 중요하지만 평상시 이 가슴 펴기를 하고 허리를 세우고 바르게 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뒤로 깍지끼고 상체 숙여 팔들기>

많이들 아실거라 생각하지만 이 역시 가슴을 펴고 어깨를 내리는 효과가 있으며  승모근의 스트레칭을 할수 있습니다. 다리를 어깨너비 만큼 벌리고 무릎을 약간 쑥이신 다음 뒤로 깍지를 끼신다음에 무릎을 펴주면서 상체를 숙여 주십시요. 그때 깍지는 뒤통수 위로 쏟아지는 느낌으로 밀어주시면 스트레칭이 잘 됩니다.

<마무리>

이정도만 매일 하루에 5~6번 씩만 하셔도 몰라보게 승모가 줄어드는 효과를 보실겁니다. 승모가 줄어들게 되면 어깨를 쓰게 되기 때문에 라운드 숄더에서 벚어나게 되구요. 바른 자세가 되면 쇄골과 겨드랑이 쪽 림프관 림프절이 활성화 되면서 혈액순환과 노폐물 여과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얼굴 색이 밝아지고 생기가 돌게 됩니다. 우리몸은 결국 근육에 따라 뼈의 위치가 달라지고 달라진 뼈에 의해 관절과 신경에 문제가 생깁니다. 즉 비틀어지고 기울어진 신체의 경우 근육이 바른 위치로 돌아와야 내 신체가 가진 그 자체의 무게를 받아 낼수 있게 되어 우리는 바르게 서있거나 앉아 있을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직에서 많은 편두통 및 답답함 우울증 환자가 생기는 것도 이와 같은 직업병중 하나이며 나이가 들수록 움직이지 않고 사용되지 않은 근육이 퇴화 되다보니 코어 근육이 약해집니다. 척추와 골반을 받히는 코어근육이 약해지다보면 조그마한 충격도 완충해줄 근육이 없어 몸의 하중을 견디지 못한 관절이 삐져나온 그것이 디스크 탈출이고 심하면 디스크 파열로 이어집니다. 작은 생활습관에서 부터 몇년에 걸쳐 천천히 바껴왔기 때문에 하루 이틀 하신다고 바뀌지 않습니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신다면 근육절개 같은 수술이나 보톡스 같은 시술을 받으셔야 하지만 가능한 수술과 시술없이 시간을 들여 자연적으로 회복하시기를 바라며 미적인 부분에서도 활짝 편 가슴과 뭉치지 않은 승모근으로 목-승모-어깨로의 아름다운 라인을 얻으셔서 건강과 패션 둘다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