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통증-셀프마사지,스트레칭

손목이 아프세요? 손목을 주무르시면 안돼요! 손목 통증 완화법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 생각 하는 손목통증은 대부분 셀프 마사지로 많이 호전 되실수 있습니다.

통증이 몇달정도 지속 될 것이고 일상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많으시지요? 몇달이 지나도 호전 되지 않으면 이대로 살아야 하나 하면서 포기 하게 됩니다. 그리고 쉽게 그것을 만성이라 부르죠.

이 글은 관절과 근육과의 관계에서 부터 출발되고 저 역시 많이 하는 마사지이며 효과는 바로 나타납니다.

마사지의 효율과 정도에 따라 다시 아파지는 기간이 짧을 뿐이지 효과는 바로 나타나야지 정상입니다.

 

 

 

 

 

이 통증은 무엇인가?

흔히 손목터널증후군으로 불리는 손목의 통증은 신경중추신경이나 중추신경 눌림이 아닌경우가 많습니다. 이 통증은 팔과 팔목 근처의 근육이 긴장해서 통증을 유발 합니다. 즉 손목과 관련된 특정 근육들이 긴장성으로 과수축 되면서 손목에 지속적인 힘이 가해지면서 이에 의해 손목이 '나 힘듭니다!!' 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이지요. 그래서 손목이 아플때 무의식 적으로 많은 분들이 손목을 돌리시면서 주물거리는데 실상은 그 부분이 아닌 근육을 만져야 합니다. 

이 경우, 셀프 마사지는 고통을 덜어주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도 이 경우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손목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그전에 이 글에 달아둔 PPL은 여러가지 제품이나 사이트를 소개하거나 병원, 게임등 여러가지 입니다. 이글은 열심히 적은 글입니다. 넓은 아량으로 꼭 참여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손가락으로 한번 터치 해주시면 퇴근후 지친 몸이라도 더 힘내서 정보 찾아와 올리겠습니다. 끄지말고 내버려둔채로 이글 읽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는 아파본 팀이지 않습니까. 환자를 돈으로만 보고 근육이완제정도만 처방하고 또 보자는..(수백번 경험했습니다.) 몇몇 안되지만 일부 악덕 병원에 계속 당하고 계신 분들의 쾌차를 위해 외국 논문과 전문 마사지 사이트를 방문, 공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눈치 없으시거나 이기적이신 분 빼고는 다 이해 하셨을 꺼라 생각합니다. 자 지금부터 집에서 지속적으로 하는 마사지 법입니다.

 

 

 

 

1.손목터널 증후군 셀프 마사지

 

시작전에 꼭!! 읽으셔야 할 부분입니다. 셀프 마사지를 손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꼭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 몸 전체를 조금씩 체크하면서 근육이 아픈 부분만을 찾아 그 포인트들에 집중 합니다.

      • 매일매일 셀프 마사지 합니다.

      • 민감하게 아픈 부분 바로 근처 근육부터 마사지 합니다.

      • 이 것을 가장 아픈 근육부위에 1세트당 15번만 문질러도 충분합니다.

      • 마사지 하실때 천천히 합니다. 빨리 서두르면 효과 없습니다. 천천히 문지르십시요. 마사지와 스트레칭은 빠로고 강하게 하는게 아닙니다.

      • 처음에는 누구나 잘 안됩니다. 낙담하지마시고 천천히 완벽하게 할수 있게 연습합니다.
        • 숨은 길게 내쉬고 자신의 몸에 어디가 아픈지 어떠한 구조로 되어있는지 탐구와 호기심은 효과를 극대화 시킵니다.

        • 긴장된 근육과 통증 유발점을 마사지하는 것은 고통스럽습니다. 만약 고통의 정도를 1-10까지라 했을때 강도는 4에서 7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저는 5에서 6정도로 합니다. 너무 아프게 마사지하면 다른 곳이 뭉칩니다.

        • 건드리기만해도 죽을 듯이 아픈 부위 말고 그 주위 부터 마사지해서 풀어나갑니다. 원문에는 
        • Massage the painful spots without maximising the pain.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1.1 손목 신근 셀프 마사지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마우스 / 키보드, 반복적 인 파지  (필기, 다림질, 도구 사용, 던지기, 마사지), 손목 골절 또는 낙하 (신전 골격), 캐스트, 라켓 스포츠,  스키, 피 악기 (피아노, 바이올린, 드럼) .
       
      장요측수신근의 일반적인 통증 유발점 위치입니다. 

      위 그림처럼 엄지측 손목에  통증이 올때 위 근육이 통증을 유발시키는 포인트입니다.
       
      척측수근신근의 일반적인 통증 유발점 위치입니다. 

      위 그림처럼 손목 바깥 증이 올때 위 근육이 통증을 유발시키는 포인트입니다.
       
      위 그림처럼 손등이나 손목 속 가운데 통증이 올때 위 근육이 통증을 유발시키는 포인트입니다.
       

       

       
      1.2 손목 염좌 

      손목 염좌는 손목의 인대 부상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염좌는 넘어지면서 손이 제껴져서 인대가 늘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경우 부목을 대든해서 손목의 움직임을 최소화 시켜야 합니다.

      손목 염좌는 중등도에서 고등도까지 다양하며 후자는 인대가 완전히 찢어질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처는 축구, 농구, 스키, 스노우 보드, 롤러 블레이드 및 기타 손이 닿기 쉬운 다양한 스포츠에 종사하는 선수나 일반인에게 나타납니다.

      8 개의 손목 뼈는 복잡한 인대 (연결 조직의 섬유질 줄)를 통해 연결됩니다.

      인대는 또한 손목의 뼈와 반경 및 척골과 손의 중수골 뼈를 연결합니다. 하나 이상의 인대가 손상되면 미세한 손 움직임에 필요한 이러한 뼈의 원활한 조정이 어려워집니다.

       

      말이 어렵습니다. 쉽게 말해 손목은 많은 인대와 뼈신경이 지나가니 조금만 인대에 손상이 오거나 주위 근육이 문제가 생기면 아파서 쓰기 힘들단 말입니다.

       

      주의사항
      모든 손목 부상은 그 원인을 확실히 규명해서 접근 해야 하며 그 부상을 치료하는데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위 두가지 경우 중 자신이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 하시고 후자와 같이 격한 운동중 접질려서 손목 인대에 직접적인 염좌가 생긴 경우가 아닌 케이스가 대부분 입니다. 위에서 처럼 해당 근육을 찾아 시간이 나실때마다 해주시면 상당히 호전 될 것입니다. 근육의 수축이나 긴장은 몇초 몇분만에 풀리는 것이 아니니 매일매일 해주셔야 하며 방법을 잊으시면 언제든 다시들어와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